2015년 10월 13일 화요일

필리핀 사업 – “더미” 문제에 대한 잡음에 대하여



어느 나라든지 자국민을 보호하기 위해서 그리고 또 자국민들에게 혜택을 주기 위해서 외국인 투자에 대한 규제와 권장에 대한 정책이 다 있습니다.

그리고, 그 규제와 권장 사항은 그 나라의 여건과 정책에 따라서 다분히 다를 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나라가 소자본을 갖고 와서 소매업을 하는 것은 다 규제를 합니다.

돈 좀 갖고 있는 외국인들이 몰려와서 서민들의 생계인 소매업을 다 독식을 하게 되면 자국민들에게 피해를 주는 것이 되기에 그렇고, 얼마 이상을 어떻게 투자를 해서 자국민들에게 혜택을 주는 경우에는 특혜를 주는 것이 또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요즘, 필리핀 사업의 한 수단인 “더미”에 관련해 한국인 한 분이 한국 법원에 소송을 걸고, “더미” 피해 사례를 모집을 해서 본 때를 보이겠다고 인터넷에 글을 올리고 있고, 필리핀에서 발생하는 모든 한인 살인 사건의 배경은 더미 문제가 절대적 배경이다 라고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야기에 대하여 많은 한국인들은 동조를 하고, 필리핀이 더러운 나라고 외국 사람들 돈 빼앗으려고 더미 제도를 만들었네 어쩌네 하고 흥분을 하고 있습니다.

과연, 정말 그럴까요?

한국 사람들은 한국에 와서 한국 사람들 보다 적은 돈을 받고, 더럽고 힘든 일을 하는 외국인들에게 대하여 다 죽여야 하니 범죄자들이니 하고 악담까지 서슴지 않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한국도 외국인들이 영세 소매업을 하지 못하게 합니다. 그랬더니 어느 분이 “대규모 체인 편의점은 소매점이 아니냐?” 하고 따지시던데, 그런 사업을 하려면 상당한 자본금을 갖고 정부에서 예시한 대로 해야만 하고, 필리핀 같은 나라도 똑같이 대규모 자본을 갖고 와서 체인 사업을 하게 하는 것은 똑 같습니다.

전혀 다른 이야기 인 것이지요.

필리핀 현지에서 “더미”에 대하여 불만을 표시하며, 필리핀 정부에 항의를 하는 사람이 있는지는 몰라도, 한인 사회에서는 상당히 많은 불만을 토로하는 것은 맞습니다.

외국에 와서 사업을 하면서 더미를 쓰는 사람들은 정말 불만이 많을 것이나, 그 나라 정부에서 봤을 때는 한국인들은 그 나라 국민들이 아니고 외국인일 뿐인데, 한국인들 입장을 고려할 이유가 전혀 없는 것이지요.

이렇게 유독 한국 사람들은 더미에 대한 불만을 필리핀 정부에 많이 표출을 하고 있답니다. 미운털이 박힌다는 것은 전혀 고려도 하지 않고, 불법인줄 알면서도 떠들어 보는 것 입니다.

그럼 필리핀에서 필리핀 정부가 한국 사람들만 더미를 쓰고, 다른 나라 사람들은 모두 다 편의를 봐주고 있을까요?

아니랍니다. 유독 한국 사람들만 불평 불만이 많고, 더미 문제로 종 맞고 죽어 나가는 것은 한국 사람들 뿐이라는 것을 필리핀 정부는 아주 잘 알고 있답니다.

예컨데, 말라떼에 있는 그 많은 K-TV는 모두 유흥주점 소매업인데, 거의 다 일본인들이 더미를 써서 운영을 하고 있고, 그 역사는 오래 되었고, 그 많은 업소들 가운데 한국 업소는 몇 개 되지도 않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일본 사람들이 더미 사업을 해서 총맞고 다 죽어 나갔냐 하면 그렇지 않고, 잡음도 내지 않는 답니다.

거기서도 더미를 써서 딴딴하게 오랫동안 사업을 하는 한국 분들이 몇 분 계신데, 그 분들 동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돈 갖고 자기 사업을 하는 것이라 잡음도 없고, 불평 불만도 없는 것 입니다.

작은 돈 갖고 사업을 할 수가 있는 것 만도 감지덕지하고 고마워 할 줄 아는 것 입니다.

많은 분들이 잘 아는 라이브 빠 인 La카페, 그 인근에 유사한 빠 도 모두 서양인들이 더미를 써서 하는데 누가 총 맞고 죽었다는 사람 없고, 사업들 잘 하고 있답니다.

한국 사람들은 실상 자기 직종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도 짧고, 자본도 없고 하다 보니, 동업이란 미명하에 더미를 알선하고 빌려주고 하면서 대책 없이 있다가 죽고 죽이고, 뺏고 빼앗는 것이며, 필리핀 정부도 한국인들의 그런 실상을 아주 잘 알고 있는 것 입니다.

유독 한국 업소들은 세금 안내는 것도 다 알고, 더미들이 관련 공무원들과 손발 맞추어 막아 주고 있는 것 까지도 잘 알고 있답니다. 한국 식당에 가서 영수증 받아 본 곳이 몇 군데나 있습니까? 하다못해 졸리비 같은 데서 몇 십 페소 하는 것도 다 영수증을 발행을 하는데, 싼 재료와 싼 인건비를 주고, 음식값은 한국보다 더 비싸게 받아 먹으면서도 세금도 안내는 것이지요.

똑 같은 예로, “필리핀에서 국제결혼 알선은 불법입니다.” 하고 떠들어 대면서 무허가 업자들이 정식업체를 필리핀 경찰들과 셋업을 해서 장사 못하게 하고, 자기들끼리 치고 받다가 급기야 필리핀 정부에 밀고를 해서 한국 정부에 필리핀 정부가 통고까지 한 적이 있습니다.

필리핀에서 한국 사람들만 필리핀 여자들과 국제결혼을 하나요?  서양 사람들 필리핀 여자들과 국제결혼 상당히 많이 하고, 대부분 결혼 적령기에 있는 서양인 남자들은 창녀나 술집여자와 절대로 결혼하지 않고, 단 한 사람도 잡혀 간 사람이 없답니다.

한국 업자들만 유독 필리핀 창녀와 술집여자들은 다 쓸어다 담아 한국 남자들에게 덤터기를 씌우면서, 붙잡혀 가는 것은 도맡아 하고, CFO 교육도 한국 만 유독 다른 나라의 2배를 받아야 하는 것만 봐도 한국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필리핀에 사는 전 세계 외국인들은 필리핀에서 “더미”를 공통으로 이용하고 있고, 잡음 없이 잘 하고 있다는 것을 아시면 지금 한인 사회에서 떠 도는 잡음이 왜 나왔는지 아실 겁니다.

자기 돈 있으시면 당당하게 장사를 하시고, 없으면 그만 두시는 것이 좋고, 사업에 대하여 전문적으로 공부를 하시면서 장사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 문제 없답니다.